부산행의 흥행으로 좀비를 주제로 한 주지훈 배우가 열연한 드라마 킹덤에 대하여 정보 스토리 등장인물의 글을 정리한다.
드라마 <킹덤> 정보
드라마 <킹덤>은 2019년 1월 25일에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시청 등급 19세 이상인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이다. 시즌제로 시즌 1은 6부작으로 구성되어 완결되었으며, 시즌 2는 2020년 3월 13일에 방영되어 총 6부작으로 완결되었다. 외전으로 <킹덤 아신전>을 넷플릭스 영화로 2021년 7월 23일에 방영되었다. 시즌 3과 외전 세자전은 제작한다는 소문이 있지만 확정이 안 돼 제작 미정 상태이다. 연출은 김성훈, 박인제가 각본은 김은희가 안무, 의상은 전영과 권유진이 감독하여 제작된 드라마이다. 조선의 왕권을 탐하는 해원 조 씨 일가의 탐욕으로 죽은 자들이 살아나 지옥으로 변하는 조선에서 살아남기 위해 역모를 꾸민 왕세자 ' 이창'과 지율헌의 의녀이자 죽은 자들이 살아나는 지옥 한가운데에 있던 '서비'가 '생사초'라는 식물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한국형 사극 좀비 아포칼립스 드라마이다. 시즌별로 낮은 회차로 매끄럽게 진행되어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거 같다는 평이 있으며, 영화 <부산행>을 기점으로 나온 좀비물 작품으로 정치 스릴러가 포함되어 흡사 <왕자의 게임>과 <워킹데드>를 합친 느낌으로 재미가 있다는 호평을 받으며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었다. 또한 좀비 드라마에 한국의 정치와 사회적 이슈를 자연스럽게 담았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받는다.
스토리
드라마 스토리는 어두운 궁을 비추며 두 명의 의원이 왕을 치료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작된다. 의원은 제자로 보이는 인물에게 왕의 침소를 보지 말라는 경고를 해주지만, 약을 가져다주는 순간에 침소를 보게 되고 안쪽으로 끌려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벽에 '왕은 죽었다 새로운 세상의 시작이다'라는 종이가 붙어있는 장면을 보인다. 이에 분노한 한 장수의 모습을 보이며 이 글을 관련된 이들을 죽이라며 현장에서 치안을 담당하고 있던 포졸을 죽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 성균관(조선시대 교육기관)의 문하생들을 범인으로 모아 잡아들여 고문을 한다. 그 과정에서 부정부패한 관리들을 보여주며 조 씨 일가의 수장인 영의정 '조학주'의 모습을 보여준다. 세자가 왕이 쓰러져 얼굴을 보고자 하는데 젊은 왕후로 인해 침소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왕후가 임신한 모습을 보이며 둘이 대립하는 관계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 후 세자는 왕의 침소로 가려 하지만 신하들이 막는 모습을 보며 '너희는 누구의 신하인 것이냐, 조 씨 일가의 신하인 것이냐 왕의 신하인 거냐'라며 분노를 터트린다. 그 이후 자신의 심복을 불러 '약방일기(왕의 진료를 기록한 책)'을 가져오라고 하며 자신이 왕의 침소로 가 시선을 끈다. 그런 과정에서 영의정을 만나며 대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신하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전란이 두 번이나 일어난 것을 알려주고 영의정이 '유림(유교의 가르침을 따르던 무리)'을 맹 비판하며 카리스마로 신하를 압박하는 모습을 보이며 세자를 역모의 죄로 잡아드리라고 한다. 한편 왕에게 무슨 일이 생긴 지 궁금한 주인공은 밖으로 나와 조사하던 과정에서 의원이 '동래(부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심복과 단 둘이 여정을 떠난다. 지율헌의 한 사건으로 동래는 지옥으로 변했고 주인공이 도착하며 내용이 진행된다. 이다음 내용과 결말이 궁금하다면 넷플릭스를 통해 <킹덤>을 시청할 수 있다.
등장인물
이창역의 주지훈 배우는 모델로 데뷔하면서 2006년 드라마 '궁'을 기점으로 연기를 시작하여 여러 작품을 통해 필모를 쌓다가 이 작품을 통해 세계적인 인지도와 인기를 얻는다. 이 작품에서는 왕과 후궁사이에서 태어난 왕세자로 어린 왕후의 임신으로 자신의 생존을 위협받자 살기 위해 역모를 꾸미고 왕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조사하는 도중 동래에서 발생한 사건에서 백성들을 이끌며 위기를 극복해 나가며 점차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작품의 중심 역할을 한다. 왕실의 등장인물은 윤세웅, 김강훈, 조한철 배우가 있고 해원 조 씨 일가는 류승룡, 정석원, 김혜준, 전석호, 주석태 배우가 있으며 이중 조학주역의 류승룡 배우는 여러 작품에서 주조연으로 안정적인 역기를 바탕으로 왜란에서 발견한 것을 자신의 욕망을 위해 조선을 위협하는 역할을 하며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 긴장감을 주는 인물이다. 조범팔역의 전석호는 시즌을 진행해 가면서 무능력한 인물에서 능력 있는 자로 성장하는 연기를 하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양도성의 인물로 김종수, 이양희, 김태훈, 김상호, 안은진, 안재홍, 박광재 배우가 있다. 김우영역의 김상호 배우는 세자의 심복을 연기하며 비밀을 간직한 인물이다. 동래의 인물은 유승목, 권범택, 배두나, 허진, 김현빈 배우가 있으며 서비역의 배두나 배우는 모델로 데뷔하여 1998년 <천사의 키스>를 시작으로 국내뿐만 아닌 해외에서도 필모를 쌓는다. 이 작품에서는 지율헌의 의녀로 사건이 발생한 한 복판에서 생존하여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안현의 등장인물은 허준호, 진선규, 김윤성, 김성규, 정규수 배우가 있으며, 안현역의 허준호 배우는 여러 작품에서 주조연으로 필모를 쌓으며 안정적인 연기를 통해 이 작품에서 전 경상도 관찰사로 나오며 주인공을 보필하며 결국에는 희생되지만 되살아나 인상적인 인상을 보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극평을 받았다. 영신역의 김성규배우는 영화 <범죄도시>로 인기와 인지도를 얻고 착호군 출신의 인물을 연기하며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겸 수하로 나온다.